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폴리스 식전 식후? 섭취시간과 복용법 정리
    건강 2021. 7. 15. 19:56

     

    면역력을 높여주는 프로폴리스 어떻게 먹어야 효과가 좋을까요? 공복인 식전, 아니면 식후, 또는 원액이 좋은지 캡슐로 혹은 가루로 섭취하는 게 좋은지, 장기 복용은 괜찮은지, 과다복용 시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한 점이 많으실 텐데요.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각종 식물로부터 채취한 식물수지에 꿀벌의 타액과 효소를 섞어 만든 천연물질을 말합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의 부패를 막는 용도로 사용을 하였고, 고대 그리스에는 피부질환과 감염을 막는 용도로 사용할 만큼 좋은 효능을 지녔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을 살펴보면 밀랍, 수지, 유성 성분, 화분, 유기물질과 각종 무기질 등 약 100종류가 넘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프로폴리스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바로 "플라보노이드"인데요. 이 성분은 신체의 건강증진과 각종 질환 치료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1.  염증 제거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인산에스테르라는 성분은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여 신체의 염증을 신속하게 치료하고 신체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킵니다. 이런 항균 기능은 외상 치료와 각종 감염성 치료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강화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좋은 프로폴리스는 플라보노이드의 항산화 효과로 체내에서 발생하는 나쁜 활성산소를 없애 체내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노화를 예방합니다.

     

     

    3. 뼈 건강 증진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 있는 페네틸에스터라는 성분은 뼈조직을 튼튼하게 만들고 골밀도를 높여 뼈의 재생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들이 복용하실 경우 뼈의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당뇨병 개선과 예방

    프로폴리스는 천연인슐린이라고 불릴 만큼 당뇨에 매우 좋은 성분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프로폴리스가 혈당조절을 효과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루틴이라는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 역시 혈당조절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간과 심장세포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5. 체중감량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

    프로폴리스 성분중에는 비만이나 대상증후군을 예방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사조절이 안되면 체중조절이 안되어 비만이 될 확률이 많은데 이런 대사기능을 조절하여 체내에 체지방이 쌓이지 않게 돕는 기능을 합니다.

     

    6. 항암효과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암세포가 몸속에 퍼지는 것을 막아 암이 전이되는 것을 막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하니 암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언제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를 빈속에 섭취할 경우 위를 자극하여 속이 쓰릴 수 있고, 만성위염을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식후에 연소되는 과정에서 많이 생기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식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로폴리스 섭취 권장량(복용법)

    프로폴리스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복용법이 중요한데요. 하루 권장 섭취량은 식약처 기준으로 약 17mg입니다. 하지만 액상, 알약, 스프레이, 가루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각 회사에서 복용하는 권장량이나 복용법에 따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액상으로 된 경우에는 스포이드로 10 ~15방울 정도를 요구르트나 우유에 꿀에 섞여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모든 사람에게 맞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프로폴리스 복용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나 천식을 앓고 계신 분도 복용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를 복용하시는 분들 중에 설사나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복용량을 줄이고 천천히 늘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보관(방)법

    프로폴리스는 항균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상온에서 보관해도 변질될 위험이 적습니다. 그래서 굳이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는데요. 다만 주의할 점은 액상의 경우 뚜껑을 확실하게 잘 닫아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프로폴리스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원하시는 정보가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한번 꾹 눌러주세요. 그리고 요즘 날이 많이 더운데 몸에 좋은 프로폴리스 챙겨서 꼭 드셔 보세요. 건강이 최고입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유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