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배 끊는 방법 금연방법 모음건강 2021. 2. 20. 18:36
담배 끊는 방법
왜 금연은 매번 마음먹을 때마다 새롭고 이번엔 정말 될 것 같고 하지만 실패하고를 반복하는 것일까요? 단지 금연을 다짐한 나 자신의 의지가 약해서일까요? 사실 단순히 의지가 약해서 실패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담배 속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니코틴 때문인데요. 이 니코틴을 이겨내고 담배를 끊어낼 방법,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니코틴에 중독되는 이유
2. 담배 끊는 방법
니코틴에 중독되는 이유
담배 속에는 중독성을 포함하고 있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그중 최고는 단연 니코틴이라고 말할 수가 있겠지요. 담배를 태울 때 니코틴은 뇌의 수용체에 결합이 됩니다. 이때 도파민이라는 쾌감 유발 물질이 다량 방출되어 흡연할 때 굉장한 쾌감이 몰려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흡연자들은 담배를 태울 때 안심되거나 마음이 진정된다고 착각하게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이런 현상으로 인해 쾌감이 끝난 후 한 시간만 지나도 니코틴의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감정이 휘몰아치고 불안하거나 우울해지는 등의 금단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담배가 필요하다고 뇌가 착각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게 니코틴에 중독되어가는 것입니다.
담배 끊는 방법
니코틴의 무시무시한 중독성으로 인해 본인 혼자만의 의지로 담배 끊기를 성공하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들이 니코틴의 중독에서 헤어나올 수 있게 도와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한 번에 끊지 마세요. 이렇게 말하면 어떤 뜻인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시지요? 중독이라는 건 생각보다 끈질겨서 오히려 한 번에 끊어내려고 하면 더 갈증이 몰려온다고 합니다. 하루 한 갑 피던 양을 반 갑으로 줄이고 내 몸의 반응을 살핀 후 반 갑에서 여섯 개비로 서서히 줄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② 흡연과 관련된 물건을 없애보세요. 자동차에 부착되어있는 라이터를 떼어버리고, 재떨이나 담배 냄새가 나는 물건 등을 주위에서 없애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대한 담배가 생각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③ 물건만 없애지 마시고, 담배를 피우게 만드는 자리도 피해 보세요. 대표적으로 회식과 같은 술자리에 가면 주위 사람들이 종종 담배를 피우러 가고 그런 상황에서 담배를 다시 피우고 싶은 욕구가 가장 강해지게 됩니다.
④ 귀리를 끓인 차를 마셔보세요. 전통적인 의학 방법이기도 하지만 매우 순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흡연 충동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주고 신체의 독성 물질을 보다 빨리 제거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매번 마실 때마다 내 몸에 쌓인 니코틴을 배출한다는 생각으로 담배가 생각날 때마다 마시면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⑤ 마지막으로 담배를 줄이는 것이 너무 힘들다면 가지고 있는 담배를 매번 반으로 잘라보세요. 말 그대로 가위로 자르는 것인데요. 담배를 매우 오랜 시간 피우셨던 분들에게 효과가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미 심한 중독에 이르신 분들은 급격하게 피우는 개비를 줄이거나 하는 것에 더 반감이 될 수 있기에 개수는 같지만, 결과적인 양은 반으로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낸 것이지요. 이때 중요한 것은 반으로 잘랐다고 해서 한 번에 두 개비씩 피우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야 결과적인 양이 반으로 줄 수 있겠지요?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 외에도 담배를 우유에 담근 후 말려 피우기, 코를 막고 담배 피우기 등 담배의 맛에 반감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유에 담근 후 말려 피울 때의 담배 맛은 소위 역겹다고 표현이 될 만큼 끔찍하다고 하는데요. 이런 식의 방법을 반복하다 보면 일반 담배의 맛도 거부감이 들어 저절로 담배와 멀어진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으니 이러한 방법으로도 금연이 힘드신 분들이 분명히 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다만, 내 주위에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한 번씩 생각해보고 자신에 대한 반성의 시간으로 금연을 도전해보시는 것도 정말 좋은 일입니다. 금연에 대해 지레 겁먹지 마시고 차근차근 작은 것 하나씩 도전해보세요. 금연에 꼭 성공하시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폴리스 식전 식후? 섭취시간과 복용법 정리 (0) 2021.07.15 당뇨 약 안먹을경우 부작용 있을까? (0) 2021.03.04 무좀 치료법 정리 (0) 2021.02.19 생리통이 심한 이유 확인 (0) 2021.02.08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우선순위 정리 (0) 2021.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