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알아볼까요?
    상식 2021. 7. 22. 19:53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땀이 많은 분들이 계실 텐데요. 지금처럼 무더운 여름철이 그분들에겐 가장 힘든 시간이 아닐까 싶네요. 몸에서 땀이 나는 이유는 온도 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특히 머리나 얼굴, 목, 손 등 특정부위에만 땀이 많이 나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땀이 평소 없던 분이 갑자기 많이 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중 치료가 필요한 질환적 요인이 원인이 되는 상황도 있을 수 있으니 체크해보는 시간을 한번 가져보겠습니다.


    (상황별)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잠을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잠을 자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베개와 이불이 축축하게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리시는 분들이 계실까요? 이렇게 자는 도중 땀을 흘리는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을 취할 때 목의 상기도라는 부위가 좁아져 호흡이 힘들어지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우리 몸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이렇게 에너지를 사용하는 경우 땀을 흘리게 됩니다. 잠을 잘 때 많은 땀이 배출된다면 체중감량과 잠을 자는 자세를 바르게 하여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가슴, 손, 발 등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천식이나 비염, 축농증 등의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호흡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숨을 쉴 경우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이때 머리에서 많은 열이 발생하면서 땀이 발생합니다. 그럼 가슴에서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왜일까요? 척수손상이나 척수 종양이 있을 경우 땀이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땀이 심하게 나거나 지속될 경우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이나 발에 땀에 많이 나는 경우는 위장의 건강상태가 안 좋을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위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드시면서 술과 담배를 자제하셔야 합니다. 

     

     

    겨드랑이에서 땀이 많은 나는 이유

     

    우리 신체에서 겨드랑이에서 땀이 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유독 겨드랑이 땀이 많다면 의심해볼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보통 겨드랑이에서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겨드랑이에 땀샘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유독 심한 이유에는 첫째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땀의 양이 증가하고, 둘째로 달걀이나 육류 등의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 몸에 열을 많이 발생시켜 체온을 상승시킵니다.

     

    또는 카페인이나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우리 몸의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기능이 있어 땀샘을 자극하여 겨드랑이에 땀을 많이 나게 합니다. 셋째로 우리 몸의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면 다한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마지막 이유로는 유전입니다. 겨드랑이의 많은 냄새를 유발하는 액취증이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있다면 자녀의 60% 정도가 가족력으로 인해 액취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다한증과 더불어 생길 수 있으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맵거나 짠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많은 이유

     

    맵거나 짠 음식을 먹을 때 유독 땀을 많이 흘리신다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는 신체에서 매운 음식을 위험하고 뜨거운 것으로 인식하여 이를 자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반응으로 땀을 흘려 몸의 온도를 낮추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땀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

     

    땀을 많이 흘리는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이렇게 땀을 많이 흘릴 경우 어떤 음식들이 도움이 될까요?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그중 대표적인 음식들을 뽑아보자면 매실, 대추, 메밀, 연근, 황기 등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구하기 쉽고 효과가 좋은 음식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매실인데요.

     

    매실은 무기질, 비타민,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유기산인 시트르산 등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몸의 온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여름철 더운 날 매실진액에 차가운 얼을 동동 띄워서 마시면 아주 좋겠네요.

     

    이상으로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땀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덥고 긴 여름이 얼른 지나갔으면 좋겠네요. 더위가 물러가면서 코로나도 같이 데리고 가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도 힘내시고 오늘 하루 건강하고 밝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