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건강 2020. 12. 9. 14:00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아리 쥐 나는 이유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운동을 하다가 혹은 잠을 자다가 갑작스럽게 쥐가 나는 경험을 해보셨을 텐데요. 이렇게 쥐가 나는 이유와 쥐가 날 때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종아리 쥐나는 이유

     

    갑작스러운 근육 사용으로 인한 근육 뭉침

     

    우리는 운동을 하기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이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데요. 이런 스트레칭이나 준비운동 없이 바로 과도한 근육을 사용하는 축구나 농구, 격투기 등을 할 경우 근육이 놀라 급격하게 수축을 하여 쥐가 납니다.

     

     

    탈수로 인한 근육경련

     

    우리  신체의 근육이나 신경세포의 활동을 조절하고 있는 것은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전해질과 수분입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다 보면 많은 땀을 배출하는 데 이렇게 수분이 몸 밖으로 많이 배출되면 근육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해질 결핍

     

    바로 위에서 언급한 전해질 부족과도 연관된 부분으로 무더운 여름이나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게 될 경우 많은 양의 땀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때 몸의 수분만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몸속의 미네랄 성분도 같이 배출되는데 이때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과 같은 체내 전해질도 같이 배출되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미네랄 등이 손실되어 근육경련을 일으켜 쥐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이나 심한 운동을 하여 땀이 많이 배출된 경우 꼭 수분 보충을 해주셔야 합니다.

     

     

    근육의 피로

     

    보통 갑작스런 운동이나 무리한 활동 등으로 인해 근육의 피로도가 쌓여 쥐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운동을 할 경우 근육의 피로도가 더 상승하는 데 이때 신경의 불균형이나 척수 반사, 운동 세포들의 과도한 활성 등이 나타나 피로도가 쌓인 근육이 수축되어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신경의 압박

     

    허리디스크가 있는 경우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에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리가 저리거나 정도가 심해지면 쥐가 날 수 있으니 자주 이런 현상이 생긴다면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료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신체 내 칼슘이 부족할 경우, 또는 평소에 쓰지않던 근육을 갑자기 또는 과격하게 사용할 경우, 임신 중일 때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쥐가 나는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고 평소에 스트레칭도 자주 하고 관리를 하는데도 쥐가 자주 발생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쥐가 날 경우 해결할 수 있는 자가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쥐를 예방하는 방법

     

    1. 충분한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을 할 경우 운동 전후에 해 주시는 게 근육경련의 발생을 낮출 수 있습니다. 평소에 쥐가 자주 나는 부분을 더욱 집중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고 부드럽게 마사지까지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2. 스포츠음료 섭취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땀이 많이 배출되었을 경우 게토레이 같은 스포츠음료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스포츠음료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기능이 있어 땀을 많이 배출했을 때 수분 보충에 좋은 방법입니다.

     

     

    3. 자신의 몸에 맞는 옷과 운동화 착용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쥐가 자주 나게 됩니다. 몸에 꽉 끼는 타이즈나 스타킹 하이힐 등은 몸을 압박하여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편한옷과 맞는 신발을 착용하시면 쥐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종아리 쥐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마무리하자면 종아리에 쥐가 난 경우 근육이 놀라 경련을 일으킨 것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리스트  (0) 2020.12.09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알아보기  (0) 2020.12.09
    얼굴살 빼는법 노하우  (0) 2020.12.08
    여주효능 여주먹는방법  (0) 2020.12.08
    비듬 제거 방법 4가지  (0) 2020.12.08

    댓글

Designed by Tistory.